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건강이야기

치매를 예방하는 음식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하여 뇌가 차지하는 비율이 40분의 1정도로 높으며, 뇌가 몸무게의 2~약3%를 차지 합니다. 뿐만 아니라 뇌는 우리 몸에서 소비하는 산소의 20%, 포도당의 25%를 소비하며, 혈액공금의 19%도 뇌에서 활용한다고 합니니다. 사람의 뇌를 우리 몸의 근육과 비교하면 같은 무게의 근육보다 무려 16배의 에너지를 소비할 정도로 우리 신체 기관중 적은 비중에도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기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도 30대가 넘어가니 20대 때보다 깜빡하는 횟수가 자꾸 늘면서 약간 걱정이 되더라구요. 임신해서 출산하고 나면 이런 증상도 빈번해 진다고 하는데 그것도 우려가 되고요..ㅜㅜ 그래서 오늘은 뇌 건강에 좋은 식이에 대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함께 살펴 보도록 해요!!

1. 뇌에 포도당을 천천히 보충해 주는 곡물들

- 치매를 예방하는 음식 첫번째는 도정하지 않은 곡물들 입니다.
- 뇌에서는 포도당만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만듭니다. 포도당이 없으면 뇌의 신경세포를 살 수가 없고 자라지도 못합니다. 포도당이 부족하면 뇌의 활동에 장애를 받기 때문에, 포도당을 공금해주어야 정신집중과 기민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뇌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서는 식사를 통해서 뇌에 천천히 포도당을 공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도정하지 않은 거친 곡물인 현미, 보리, 귀리, 잡곡등은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입니다. 이들은 섬유소 때문에 천천히 소화되어 뇌에 포도당을 천천히 공급해 준다.

2. 양질의 단백질

- 치매를 예방하는 음식 두번째는 양질의 단백질 입니다.
- 단백질은 사실 식물성 식품보다 동물성 식품에 더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동물성 식품은 단백질과 더불어 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포화지방산은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여 혈관이 딱딱해지게 만들어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중, 심장마비 등 심혈관질환을 유발합니다.
- 그러나, 식물설 단백질은 지방이 적을 뿐 아니라 여러가지 식물성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물성 단백질 보다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콩입니다. 완두콩, 희콩, 렌틸콩, 서리태 등의 콩류를 섭취하도록 합니다.
- 하지만 식물성 단백질에는 아미노산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지 않아, 생선, 닭고기, 계란, 우유와 유제품, 굴, 조개류 등의 동물성 식품으로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또한 오메가-3에 포함된 지방산도 뇌건강에 좋은 식이 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뇌의 활동을 촉진시켜 머리를 좋게 합니다. 이는 땅콩, 호두, 잣과 같은 견과류에 풍부합니다.

3. 비타민B군

- 치매를 예방하는 음식 세번째는 비타민B입니다. 비타민B는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물질로 부족하면 쉽게 피로해지고 무기력하게 되며 정신 집중에도 어려움을 겪을 뿐 아니라 기억력과 사고력이 감퇴합니다.
- 특히 비타민B1은 탄수화물이 분해되어 에너지를 내는데 필요할 뿐 아니라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만드는데 이용됩니다.
- 비타민B1은 고기, 생선, 달걀, 도정하지 않은 곡물, 콩, 견과류, 감자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비타민B12는 뇌와 신경계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것이 부족하면 신경세포의 퇴화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B12는 고기, 생선, 달걀 등의 동물성 식품에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4. 엽산(비타민B9)

- 치매를 예방하는 음식 네번째는 엽산입니다.
- 엽산은 효모, 간, 버섯, 오렌지, 콩류, 브로콜리와 시금치 등의 녹색채소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