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건강이야기

이럴땐 어떤 영양제를 먹어야 할까? - 상황별 영양제 선택2

많은 영양제 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영양제를 찾는데 도움이 되시라고 상황별 영양제 선택에 관한 두번째 안내 입니다. 상황별 영양제 선태1이 전반적은 몸의 컨디션에 따른 영양제 성분의 추천이었다면 이번 글은 구체적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영양제를 선택할 때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글을 꼼꼼히 살펴 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영양제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1. 잇몸질환이 발생했을 때

- 일반적으로 잇몸 영양제에 사용하는 성분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첫번째, 잇몸 영양제 성분은 옥수수불검화정량 추출물로 말 그대로 옥수수에서 추출한 성분입니다. 이는 오랫동안 잇몸이 안 좋았거나 검사결과 특별히 원인이 없을 때 주로 이용합니다.
- 두번째 잇몸 영양제 성분은 리소짐, 카르바조크롬, 비타민C, 비타민E가 포함된 제품입니다. 리소짐복합제제는 잇몸이 붓거나 출혈, 고름 등이 있을 때 소염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당뇨병을 앓고 있을 때

- 당뇨병 영양제에 아연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연은 췌장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로 인슐린 생성에 관여하고 인슐린의 분비촉진 및 수송에 필수입니다.
- 당뇨병 영양제에 셀레늄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셀레늄은 간장 내에서 당을 분해하는 효소들의 활성을 증가시키고 당이 합성되는 데 관여하는 효소의 활성을 저하시킵니다.

3. 심장질환 및 혈액순환 개선이 필요할 때

- 심장질환 및 혈액순환 영양제에는 오메가3가 있습니다. 오메가3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전생성을 예방하여 혈액을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 혈관에 문제가 있어 혈액순환이 안되는 경우, 혈액순환 영양제로는 항산화제가 있습니다.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은행잎 제제는 항산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관벽을 튼튼히 해주며 혈액이 끈끈하지 않게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 심장 영양제에는 코엔자임큐텐이 있습니다. 코엔자임큐텐은 세포에서 발견되는 항산화제 성분으로 심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이 있기 때문에 협심증 등 심장질환이 있을 때 복용하면 좋고 과격한 운동으로부터 심장을 보호하고 잇몸질환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4. 전립선 질환이 있을 때

- 전립선 영양제로는 톱야자에서 추출한 쏘팔메토입니다. 이는 생리활성 물질이며 주성분은 지방산의 일종인 로르산입니다.
- 쏘팔메토보다 좀 더 적극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전립선 영양제로는 쿠쿠르비트가 있습니다. 이는 독일산 호박씨에서 추출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일부 건강기능식품에는 독일산 호박씨가 아닌 일반 호박씨 추출물을 첨가하기도 하니 원료에 따라 활성이 다르므로 감별이 필요합니다.
- 하지만 전립선에 가장 좋은 영양제는 아연입니다. 따라서 아연이 포함된 항산화제를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