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건강이야기

제왕절개 마취 (제왕절개 하반신마취와 전신마취)

안녕하세요. 열정만두입니다.
얼마전 두아이의 엄마가 제왕절개를 하다 숨지는 안타까운 사연이 있었죠. 제가 아는 지인분의 아내분도 제왕절개를 하다가 출혈이 잡히지 않아 하늘이 별이 된지 얼마 안 된 후의 뉴스여서 참 마음이 아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이 낳는 것을 심각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아이를 낳는 행위는 자연분만이든, 제왕절개든 간에 매우 위험하고 어머니의 자기 희생을 필요로 하는 고통스러운 과정입니다. 그러니 어떤식의 분만 방법이든 산모와 아이의 건강이 최우선시 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제왕절개를 하는 산모들이 받게 되는 마취의 종류와 어떤 상황일 때 어떤 마취의 종류가 선택되는 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왕절개란?

- 제왕절개술은 태아의 발육지연, 태아의 심장박동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 전체태반, 둔위, 이전에 출산할 때에 제왕절개술을 시행했던 예 등에 적용되는 수술 입니다.
- 예정 제왕절개술( 미리 일시를 정하고 수술합니다.)과 응급 제왕절개술(태아와 모체에게 있어 일각을 다툽니다.)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2. 제왕절개 마취

- 그럼 제왕절개를 시행할 때는 어떤 마취법을 선택하는 것일까요? 일반적으로 예정 제왕절개술에는 척추마취, 요부 경막외마취 병용 척추마취와 같은 하반신 마취를, 응급 제왕 절개술에는 전신마취를 사용합다.
- 즉, 기본적으로는 전신마취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1) 제왕절개 하반신마취

- 척추마취, 요부 경막외 마취 병용 척추 마취가 해당됩니다.
- 임산부의 하반신에만 마취가 되어 태아의 호흡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임신부의 의식이 또렷하게 있어 신생아의 첫 울음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 척추마취만으로 단독으로 할 경우에는 마취 효과는 1~2시간으로 보통은 수술이 종료할 때까지 확실히 작용합니다. 또한 요부 경막외 마취를 병용한 경우에는 수술 후 통증도 거의 없다고 합니다.

2) 제왕절개 전신마취

- 척추마취나 요부 경막외마취 병용 척추마취 시에는 약액 주입 후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해 수술이 시행 가능한 상태가 되기까지 5분 정도 걸리고 술기 자체에도 꽤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매우 응급상황인 경우에는 전신마취가 적용됩니다. 또한 혈액응고이상이 있는 경우에도 전신마취가 적용됩니다.
- 임신부가 수술실에 들어가는 동시에 모니터류를 장착하고 도뇨와 소독을 합니다. (보통은 전신마취 유도 후에 도뇨와 소독을 합니다.) 준비가 완료된 후 태아에게 미치는 마취제의 영향을 최소한으로 억제하기 위해서 메스를 대기 직전까지 유도하지 않습니다.
- 마취과의에게는 예상되는 삽관곤란과 폐흡인등에 대처하기 위한 고도의 기량이 요구되며 재시도할 시간적 유예도 없는 것이 보통입니다.


내 가족이 수술을 하게 된다면 그 수술이 어떤 종류의 수술이든 가족들은 매우 걱정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왕절개는 임부와 태아의 생명이 모두 달려 있는 수술이기 때문에 마취부터 수술, 그리고 수술 후 까지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제왕절개시의 마취 방법에 대해 알고, 임부와 태아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이상 제왕절개 마취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