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건강이야기

올바른 훈육법 (타임아웃, 생각하는 의자)

안녕하세요. 열정만두입니다.
요즘 제가 재미있게 모든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바로 '금쪽같은 내새끼'라는 프로입니다. 저도 곧 결혼할 나이가 되기도 했고, 아이들을 좋아해서 즐겨 보는 프로그램인데, 프로그램을 보다보면 아이를 훈육하는 방식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곤 합니다. 같은 훈육법이라도 하는 양육자에 따라 아이에게 트라우마가 될 수도 좋은 기억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오늘은 올바를 훈육을 위한 몇가지 원칙을 알아보고,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방법인 생각하는 의자인 타임아웃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올바른 훈육법

1) 훈육은 계획적으로 하도록 합니다.

- 내 아이의 연령에 맞는 훈육법을 사전에 계획하여 아이가 위반 행동을 했을 때 차분하게 적용하도록 합니다.

2) 항상 일관성 있게 적용합니다.

- 훈육의 가장 기본은 일관성을 지키는 것입니다. 양육자가 여러명일 경우 훈육 지침을 공유하여, 위반행동에 대해 동일한 훈육법을 적용하도록 합니다.

3) 위반행동을 했을 때 즉시 적용하도록 합니다.

- 훈육은 아동이 위반행동을 했을 때 즉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만일 훈육이 곤란한 상황이라면 옳지 못한 행동임을 말해주고 집에서 훈육이 있을 것이라고 알려주도록 합니다.

4) 훈육하는 동안 다른 행위는 하지 않습니다.

- 훈육을 하는 동안에는 아동을 훈육하는 것에만 전념하도록 하고, 다른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어느정도의 융통성을 발휘해야 합니다.

- 2번에서 설명한 훈육의 일관성에 위배된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동의 특성, 기질, 연령이 모두 다르고, 위반행동의 경중 정도도 다를 수 있습니다. 부모가 상황에 따라 어느정도 융통성을 발휘하여 훈육 방법과 강도를 선택해야 합니다.

6) 아동의 위반행동에 초점에 맞춘 훈육을 합니다.

- 아동 자체가 아닌 아동의 행위에 초점을 맞추어 훈육 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면 '그렇게 하면 나쁜 어린이야'라는 말보다는 '장난감을 던지는 모습을 보고 싶지 않구나'라고 설명하는 것이 아동의 잘못된 행동에 초점을 맞춰 훈육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7) 아동의 사생활을 보장해 줍니다.

- 아무리 아동이라도 타인 앞에서 훈육하는 것은 아동에게 수치심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아동 훈육시 프라이버시한 공간에서 아동의 사생활을 보장해 주며 이루어져야 합니다.

8) 긍정적 언어를 사용하고, 한번한 훈육한 일에 대해서는 다시 언급하지 않습니다.

- 긍정적 언어 사용으로 '하지마'가 아니라 '할 수 있다'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여, 한번 훈육이 이루어진 것에 대해서는 반복하지 않도록 합니다.

2. 타임아웃 (생각하는 의자)

- 흔히 오은영 박사님의 '생각하는 의자'로 알려진 '타임아웃'은 잘 활용하면 훈육이 될 수 있지만 잘 못 활용할 경우 아이에게 공포심만 조성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타임아웃의 적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타임아웃이란? (타임아웃 정의)

- 아동이 수용될 수 없는 부적절한 행동을 할 시, 아동을 문제행동이 발생한 장소에서 분리시며, 한정된 공간에 일정 시간동안 격리시키는 것입니다.

2) 타임아웃 방법

- 아동이 문제 행동을 했을 때, 즉시 잘못된 행동임을 말해주고 그만두게 합니다. 그럼에도 아동이 행동을 멈추지 않는다면 즉시 타임아웃을 실시합니다.
- 아동을 문제행동이 발생한 장소에서 벗어나 다른 장소에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도록 합니다. 타임아웃하기 좋은 장소는 안전하고 자극이 없는 곳, 아동을 모니터할 수 있는 곳이 좋습니다. 이런 공간에 생각하는 의자를 설치하여 타임아웃을 적용하도록 합니다. 주의할 점은 어둡고, 아동이 무서움을 느끼는 공간이나, TV근처, 놀이감이 있는 놀이방 등은 적절하지 않음을 숙지해야 합니다.
- 적정한 타임아웃 시간은 1세에 1분 정도가 적정합니다. 예를 들면 3세 아동은 3분을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3) 타임아웃 효과

- 아동이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반성하고, 지루한 이 시간을 벗어나기 위해 올바른 행동을 하게 되는 훈육법입니다.


훈육은 아동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기 위한 부모의 의무입니다. 그러나 잘못된 훈육은 아동에게 트라우마를 남기기도 하죠. 부모다 되는 길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가지 훈육 지침과 방법을 안다면 아이의 문제행동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그럼 이상으로 올바른 훈육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