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건강이야기

A형 간염 정의, 예후, 예방, 예방주사

안녕하세요. 열정만두입니다.
학교에 있다보면 종종 감염병과 마주하곤 합니다. 현재로서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가장 큰 이슈이지만, 그에 못지 않게 인플루엔자(독감),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A형 간염들을 자주 마주하곤 합니다. 그래서 담임 선생님께 해당 질병이 감염성이 있는지 학생이 학교에 나와도 되는지에 대한 질문을 종종 받습니다. 그럼 오늘은 많은 감염병들 중에서도 A형 간염의 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A형 간염이란? (A형 간염 정의)

- 제 1군 감염병으로 마시는 물 또는 식품을 매개로 발생합니다.
- 집단 발생의 우려가 커서 발생 또는 유행 즉시 방역 대책을 수립해야 하는 감염병입니다.

2. A형 간염 특징과 예후

- 15세 이하에서 발병률이 가장 높습니다.
- 위생상태가 불량하고 사람이 많은 곳에서 발병하기 쉽습니다.
- 5세 이하의 하동은 90% 이상이 불현성 감염으로 지나간다. (증상이 없거나 가벼워 앓은 지도 모르게 지나갑니다.)
- 연령이 높아질 수록 증상이 심합니다.
- 일반적으로 A형 간염은 합병증이 없고, 예후가 좋습니다.
- 만성화 가능성이 없어 만성 간염으로 이행되지 않으며 만성 보균자는 없습니다.

출처: 간 건강백서

3. A형 간염 전파경로

- 감염된 분변 - 구강경로를 통해 직접 전파 됩니다.
-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 또는 식품에 의해 간전전파 됩니다.
- A형 간염이 유행하는 지역에서 수입된 감염된 동물의 분변에 의해 구강 경로로 감염이 됩니다.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4. A형 간염 예방

1) 손씻기를 철저히 합니다.

- A형 간염은 분변 - 구강 경로로 전파되기 때문에, 대변 후에 손을 씻는 것과 음식을 먹기 전에 철저하게 손을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깨끗한 물을 마십니다.

- 바이러스에 의해 오염된 물을 섭취하지 않도록 정수된 물을 마시도록 합니다. 사실 이 예방법은 우리 나라 보다는 환경과 위생이 열악한 나라에서 주의해야 할 예방법 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급식 조리사들의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합니다.

- A형 간염은 특히 단체 생활을 하는 학교, 교도소, 탁아소와 같은 곳에서 호발 하기 때문에 음식을 조리하는 조리사들의 위생 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 요리전에 반드시 손을 씻습니다. 오염된 손에 의해 음식물, 조리기구에 의해 전파됩니다.
- 급식소 종사자는 A형 간염 예방접종을 하도록 합니다.
- A형 간염 검사를 규칙적으로 실시합니다. 검사를 통해 A형 간염 양성자, 감염이 의심되는 자, 접촉자는 음식 조리에서 제외 하도록 합니다.

4) 동물원에서 해외 유입 동물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합니다.

- 해외에서 새롭게 유입된 동물은 2달간 격리 하도록 합니다.
- 격리가 불가능 하다면 사육사들은 보호 의복을 입고 동물을 만진 후 손을 잘 씻도록 합니다.
- 감염위험이 높을 때는 사육사들에게 예방적 면역 글로불린을 접종 하도록 합니다.

5)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 A형 간염은 예방 접종을 통해 예방을 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 능동 면역: A형 간염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전에 접종해야 합니다. 처음으로 백신을 접종하고 6~12개월 사이에 추가 접종 하도록 합니다.
- 수동 면역: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전이라면 유행지역 방문 전에 접종, 바이러스에 이미 노출 된 경우라면 증상이 나타나기 전 or 노출 된 지 1~2주 내에 주사하면 효과적입니다.

5. A형 간염 치료

-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증상에 따른 치료가 이루어 집니다. (예를 들면 열이 나면 해열제를 쓰는 것이 증상에 따른 치료 입니다.)

포스팅에서 살펴 본 바대로 A형 간염은 만성화가 되지 않고, 예후가 좋습니다. 그러나 집단 전파의 위험이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아동의 경우 증상이 없이 지나갈 수 있지만 성인의 경우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 문의하여 꼭 접종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