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건강이야기

공복에 안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열정만두입니다.

여러분은 아침식사로 무엇을 드시나요? 저는 보통 아침잠이 너무 소중하고, 준비하는 시간 때문에 아침식사를 거르고 간단히 마시는 것, 과일등으로 대체할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얼마전부터 속이 너무 쓰려서 찾아보니 아침에 먹어서는 안될 것들만 잔뜩 챙겨먹고 있었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의 포스팅을 공복에 먹으면 안좋은 음식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그럼 살펴보도록 할까요.

1. 커피

-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아침공복 상태에서 커피를 마시는 것은 위염을 유발하는 매우 안좋은 습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는 미지근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찬물

- 우리는 잠을 자면서 호흡과 땀을 통해 많은 양의 수분을 배출하게 됩니다. 이로인해 혈액의 점도가 높아서 아침에 물을 마시는 것이 혈액으 점도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몸은 자는동안 체온을 평소보다 낮게 떨어뜨릭 되는데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찬물을 마시게 되면 안 그래도 낮은 체온이 더 내려가게 됩니다.
- 우리 몸의 체온이 낮아지면 신진대사 감소, 위장기능 저하, 면역력 감소라는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녹즙

- 녹즙은 각종 녹황색 채소를 과일과 함께 갈아마시는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아침식사로 대체하고 있는 것 중 하나입니다. 물론 녹즙을 마시는 것이 한번에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효과적이긴 하나, 늑즙에는 채소나 과일을 생식하는 것보다 섬유소가 현저히 감소되어 변비에 좋지는 않습니다.
- 뿐만 아니라, 한번에 많은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은 간에 부담을 주어 간이 나빠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동 있습니다.

4. 우유

- 우유에 함유된 칼슘과 카제인이라는 단백질이 커피의 카페인처럼 위산분비를 자극하여 위에 무리를 줍니다. 또한 위의 연동운동을 자극하여 단백질과 같은 영양소가 체내에 흡수되지 못하고 빠져나가 열량으로 전환되어 우유의 영양을 그대로 버리는 것과 같은 결과를 초래합니다.
- 또한 우유는 소화가 빠르고 위장을 빠르게 통과하기 때문에 공복감이 빨리 찾아옵니다. 즉, 아침식사로 대체하기에 좋은 식품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5. 시리얼

- 시리얼은 간편하고 곡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아침식사로 선호하지만, 사실 시리얼은 가공하는 과정에서 지방과 당의 함량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아침식사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6. 고구마

- 고구마에 함유된 아교질, 타닌 등의 성분이 위벽을 자극하여 위산의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또한 고구마는 당이 매우 높은 식품으로 아침공복시 섭취시 혈당을 빠르게 높일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7. 토마토

- 토마토에 다량 함유된 타닌이라는 성분이 위의 산 분비를 증가시켜 위궤양을 유발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8. 귤, 오렌지

- 귤이나 오렌지는 산성식품으로 아침 공복시 섭취하게 되면 위산분비를 자극하여 위점막을 손상시킵니다. 이로인해 역류성 식도염이나 속쓰림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을 보시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아침 공복에 많이 먹는 대부분의 식품들이 해당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쁜 현대인들은 아침밥으로 시리얼에 우유를 말아먹거나 커피 한잔으로 때우지요. 조금 더 건강을 챙기는 사람들 이라면 과일이나 녹즙으로 아침식사를 대체하는데 이러한 식품들은 모두 공복시 위산분비를 자극하여 위에 부담을 주는 음식들 입니다. 이제부터라도 아침식사를 따끈한 밥에 국으로 대체하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으로 공복에 안좋은 음식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생활 속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망 효능  (0) 2021.08.11
호박잎 효능 (호박잎 칼로리)  (0) 2021.08.10
A형 간염 정의, 예후, 예방, 예방주사  (0) 2021.08.08
심폐소생술 가슴압박 횟수  (0) 2021.08.07
단백질 부족시 문제점  (0) 2021.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