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건강이야기

지중해 식단 특징과 효능

안녕하세요. 열정만두입니다.
제가 최근 지중해 식단에 빠졌는데요. 지중해식단이란 이탈리아, 스페인, 그리스, 모로코 등 지중해 연안 국가의 식단을 의미하는 것으로 2010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가 되었습니다. 지중해 식단은 주로 올리브오일, 견과류, 시리얼, 과일과 채고, 생선, 유제품, 향신료와 더불어 와인을 곁들인 식단 입니다. 지중해 식단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심혈관질환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럼 지중해 식단의 대표적인 모습과 그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지중해 식단은 올리브를 많이 사용합니다.

- 미국 텍사스대학교 그룬디 박사는 "남부 이탈리아나 그리스의 전통음식에는 올리브기름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 곳 사람들은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이 낮고 심장병에 걸리는 확률이 대단히 낮습니다. 그 이유는 올리브오일에 들어 있는 단일 불포화지방산이 혈액의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을 청소해주기 때문입니다.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은 남겨놓기 때문이다"라고 보고했습니다.

- 또한 '올리브와 건강'이라는 책에는 "올리브 오일은 소화기의 리듬을 돕고, 암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췌장의 분비활동을 도와 소화와 대사작용을 원활하게 한다. 올리브오일은 심장, 위,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아이들의 성장을 도우며, 생명을 연장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적고 있습니다.

- 이탈리아 사람들은 요리할 때 단지 올리브오일 조금 사용하는 정도가 아니라, 올리브열매를 다져 빵 위에 얹어 먹기도 하고, 올리브오일을 소스에 사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올리브를 섭취한다고 합니다.

2. 지중해 식단은 콩을 많이 사용합니다.

- 지중해 연안 사람들의 전통음식으로는 콩으로 만든 수프가 있습니다. 콩으로 만든 수프는 지중해식 음식의 중요한 부분을 차치합니다. 콩을 하룻밤 불린 다음 야생버섯이나 마늘, 파 등을 넣고 한 시간 정도 끓인 다음 빵 조각 위에 붓고 올리브오일을 조금 넣어 만든다고 합니다.

- 콩에는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주는 식이섬유와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지중해 연안의 사람들은 혈줄 콜레스테롤 함량이 낮다고 합니다.

3. 지중해 식단은 적포도주를 적당히 마시는 것입니다.

- 적포도주를 규칙적으로 마시면 심장병을 줄이고 사망률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하루에 작은 잔으로 두 잔 정도면 적당하다고 하며, 적포도주 중에서도 폴리페놀 성분이 많은 포도주가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폴리페놀을 포도주의 쓴맛을 내는 성분입니다.


위에서 소개해 드린 지중해 식단의 특징들 외에도, 채소나 과일을 많이 섭추하여 식이섬유와 생리활성물질을 섭취하고, 생선을 많이 먹어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며, 소금 대신 다양한 허브와 향신료를 사용하는 등이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지중해 식단의 특징과 효능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