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건강이야기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사용법과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열정만두입니다.
최근 여느때와 같이 학생들 전면등교에 대비하여 부족한 의약품을 보충하기 위해 의약품 사이트를 둘러보던 중,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를 발견했습니다. 호기심에 몇개 구매해 볼까 했는데, 결국은 후기가 많이 없어 구입하지는 않았습니다만, 혹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조만간 사용하게 될 지도 모르는 일이고요. 그럼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사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사용방법

1) 키트 내 면봉으로 비강을 수 차례 훑어 검체를 체취합니다.
2) 면봉을 시약이 담긴 튜브에 넣고 수 차례 섞습니다.
3) 면봉을 빼낸 후 노즐캡을 씌워 닫습니다.
4) 튜브를 거꾸로 들어 검사용 디바이스에 3~4방울 떨어 뜨립니다.
5) 15~30분 후 검사 결과를 확인합니다.

출처: SD BIOSENSOR official 유투브 채널

2.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주의사항

1)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올바른 사용법은 무엇인가요?

- 키트 안에 들어있는 면봉으로 콧속 비강을 여러 차례 훑어서 콧물을 묻힙니다. 비강은 눈 아래 콧속 깊이 넣어야 합니다. 검체가 묻은 면봉을 시약이 담긴 추출용 튜브에 넣고 수차례 섞은 후 면봉을 빼내고 노즐 캡을 씌워 닫습니다. 튜브를 거꾸로 들어 검체 검사용 디바이스 위에 3~4방물 떨어뜨린 후, 15~30분 정도가 지나면 육안으록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임신 진단 키트처럼 붉은색 줄이 생기는데, 양성인 경우에는 붉은색 줄이 두 줄, 음성인 경우에는 왼쪽 붉은색 한 줄만 나옵니다.

출처: SD BIOSENSOR official 유투브 채널

2)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에서 음성이 나오면 안심해도 되나요?

- 자가진단키트가 판매되면서 '키트로 검사해봤더니 음성이 나와 안심햇다.', '여러번 검사하면 정확도가 올라간다더라.' 등의 후기가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검사키트에 음성이 나왔다고 안심하면 안됩니다.
- 감염인데도 검사결과는 아니라고 나오는 '가짜 음성' 때문입니다. 기존 유전자 검사(PCR)는 전문가가 콧속 깊은 비인두에서 검체를 채취하지만, 개인이 면봉으로 채취하는 자가진단키트는 비강까지만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다만, 증상이 나타나기 전부터 꾸준히 여러 차례 검사를 하면, 결국 숨은 감염자들을 찾아낼 수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자가검사를 권장하는 영국에서도 자가검사키트는 정지신호, 즉 빨간불의 역할이라고 강조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SD BIOSENSOR official 유투브 채널

3)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나요?

- 자가진단키트를 사용할 때에는 일상적인 활동 공간과 분리되고, 자연환기가 잘 되는 독립적인 공간에서 검사해야 합니다. 검사 1시간 전부터는 코를 풀거나 세척하지 말아야 합니다.
- 검사 전에는 제품별 사용설명서를 반드시 숙지하고, 사용설명서를 준수하여 검사하도록 합니다. 제품설명서에 제시도니 반응 시간 이후에 나타난 검사 결과사, 검사 과정에서 이물질이 혼합된 경우의 검사 결과는 신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사용한 키트의 폐기에도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특히 두 줄(양성의심)이 나왔을 경우에는, 감염 우려가 있는 폐기물이기 때문에 비닐 등으로 밀봉한 후 선별진료소 등 방문한 검사기관에 제출해 코로나19 의료폐기물로 처리해야 합니다. 한 줄인 경우에는 사용한 면봉, 장갑, 키트 등을 비닐로 밀봉한 뒤 종량제 봉투에 넣어 생활폐기물로 처리하면 됩니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어느새 자가진단키트가 사용화되는 지경이 이르렀습니다. 정말이지 이 지긋지긋한 코로나는 언제쯤 끝날까요? 학생들과 마스크 없이 지냈던 시간들이 너무 그립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학교에서 쌓아야 할 다양한 경험에 제한이 있는 것도 매우 안타깝고요. 모쪼록 모두가 힘든만큼 방역에 더욱 힘써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되길 기도해 본니다. 그럼 이상으로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사용법과 주의사항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